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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

용의 기사2

대만의 한당에서 만든 SRPG 게임. 지관(유)를 통해 한글화 정식발매. 시리즈 중 한국에서 가장 잘 알려진 작품. 스토리는 1의 주인공 뇌특[1]의 양아들인 사울이 친아들인 댄 대신에 왕권을 물려받으라는 의외의 말에 잠시 생각할 시간을 가지다가, 친구 아레스와 함께 우연히 유니라는 여성과 호위로봇인 카일(가이아)을 만나 기억을 잃은 유니의 고향을 찾아내기 위해 모험을 떠나는 이야기.

곤경에 빠진 유리몸 우군 AI를 구출해야 한다거나 스테이지 중간에 트리거가 발동돼서 적 증원군이 갑툭튀하는 등 뜬금없는 전개가 매우 많다. 공략을 안 보고 플레이한다면 다음 장에 무슨 돌발 이벤트(?)가 터질지 모르므로 어느 정도의 노가다는 정신건강에 좋다. 힐러/법사캐는 MP 포션을 구비해서[2] 힐/버프/디버프 마법을 거는 노가다를 하고, 물공캐는 약한 무기를 들려줘서 야금야금 적 HP를 까면 된다. 레벨 차이가 조금만 벌어져도 적이 픽픽 쓰려져 나가므로 초반에 들고 나오는 허접한 무기를 팔지 않고 끝까지 가져가면 노가다에 도움이 된다. 초기 직업과 2차 직업이 있으며 20레벨 이상이면 상위직으로 전직할 수 있다. 전직하게 되면 레벨 1이 되며 레벨 제한은 각각 40이다. 당연히 20에 칼전직하는 것보다 레벨을 올릴 만큼 올리고 전직하는 것이 능력치면에서 더욱 강하다.[3] 하지만 굳이 캐릭터들을 40레벨까지 키우고 전직시켜야할 정도로 게임이 어렵지 않으며 클리어에도 전혀 문제 없다.[4] 오히려 노가다를 안 하고 평범하게 게임을 플레이한다면 40레벨까지 키우고 전직시키는 것이 손해다. 대부분의 캐릭터가 전직 이후 능력치 상승폭이 늘어나며, 노가다없이는 20레벨 칼전직을 해도 2차 40렙을 못 찍고 엔딩 보는 경우가 많기 때문.[5] 처음 플레이하면 초반에 강한 캐릭을 주력으로 쓰다가 균형화된 합동군 육성에 실패해서 망하는 케이스가 많다. 당장 눈앞의 진행에 편리하다고 강캐에 집중하면 약한 캐릭의 레벨업이 늦어지고, 한번 뒤쳐진 약캐는 갈수록 강해지는 적의 능력치를 못 따라가서 결국 버려지고, 강캐 의존도가 높아지는 악순환에 빠지기 쉽다. 이렇게 경험치를 몰아주는 플레이를 하게되면 중반까지는 괜찮지만 파티의 총 경험치 수급 면에서 손해를 보기 때문에 갈수록 힘들어지다가 후반에는 더이상 진행하기 힘들 수준의 난이도가 되어버린다. 어렵게 플레이하면 정말로 어렵게, 쉽게 하려면 쉽게도 할 수 있는 전천후 게임. 노가다 방법에 대해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일단 적 AI는 상대의 방어력이 자신의 공격력보다 높으면 아예 공격을 안 한다. 노가다+좋은 방어구로 방어력을 잔뜩 높인 고레벨 탱커들과 지형을 이용해 적을 가둬버리면 적이 아무것도 안 하고 턴을 넘기게 되는데, 이 게임에서는 행동을 하지않고 턴을 넘기면 HP를 20%씩 회복하게 된다. 이렇게 자힐하는 샌드백(...)을 마련하고[6], 노가다시킬 캐릭터에겐 약한 무기를 들려준 뒤, 방어력이 높아서 선공이 안 들어오면 라인에 서서 피가 찬 적을 패고, 아닌 경우(방어력 부족으로 적이 선공을 걸어올 경우) 라인을 들락날락 거리면서 반격으로만 때리면 된다.[7] 당연히 두 경우 모두 적이 원턴킬이 안 나야 하므로 한 판에 올릴 수 있는 레벨에는 한계가 있다. 공격력은 낮고 방어력/체력이 높은 탱커형 적이 샌드백으로 가장 좋고, 보스몹들도 나쁘지 않다. 노가다로 레벨 차이가 벌어지기 시작하면 아무리 후진 무기로 때려도 적이 한방에 풀피에서 빈사 상태까지 가므로, 가능한 한 많은 수의 샌드백을 확보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노가다를 하려면 초반이 중요한데 초반 몇판에 레벨을 쫙 올려 놓으면 안정적으로 가두리를 할 수 있는 캐릭터들이 늘어나서 갈수록 노가다를 하기가 쉬워지기 때문이다. 비밀상점의 경우 마을의 각 부분에서 시프트 F1~10, 컨트롤 F1~10, 알트 F1~10을 누르면 알아서 들어간다. 그러므로 설명은 생략함. 그러나 도스박스의 일부 키와 충돌하기 때문에 못 들어가는 사태가 일어난다. 하지만 VDMSound가 출동한다면 어떨까?하지만 WINXP SP3거나 Vista이상이라면 망했어요... 그럼 FreeDOS가 출동한다면 어떨까?[8] 용의 기사 2의 모든 스테이지 제한 턴은 255턴까지다. 256턴이 되는 순간 게임이 튕기므로 주의. 상세한 이유는 16진법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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