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리

김필

김필은 남자가수로서 가져야 할 모든 것을 가졌다. 날카롭지만 투명하고 깨끗한 고드름과 같은 보컬이다.

대한민국의 가수. 한국에서 찾아보기 드문 독특한 음색과 탄탄한 라이브 실력으로 믿고 듣는 가수로 꼽힌다. 원래 목소리는 더 낮았다고 하며 성대결절로 인해 목소리가 변했고 새로운 소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 결과라고 한다. 오랫동안 인디씬에서 활동해서인지 특유의 포크락, 인디 감성이 녹아 있으며 차갑고 날카로우면서도 거친 고음이 매력적이다. 확고한 음악적 신념을 가지고 본인 앨범의 작사, 작곡에 대부분 참여하여 보컬리스트뿐만 아니라 싱어송라이터로서의 입지도 다지고 있다.

고등학교 재학 시절 전교회장이었다고 한다. 고교 후배의 증언에 따르면, 공부는 그다지 잘하지 않았지만 착하고 말 잘듣는 모범생이었다고 한다. 울랄라세션의 박광선과 절친한 사이인 듯하다. 김필이 슈퍼스타K6의 예선을 통과하고 나왔을때 박광선이 축하해주기 위해 밖에서 기다리고 있었다. 공식 팬카페가 2010년 12월 13일에 개설되었으며 김필도 팬카페에 가입한 상태다. 그가 팬들에게 쓴 글도 볼 수 있다. 김필 갤러리가 2014년 12월 1일에 개설되었다. 가수 이승열의 굉장한 팬이며, <올댓뮤직>에서 이승열과 함께 '기다림'을 불렀다. 총 두번을 불렀으며, 첫번째는 즉석해서 이루어진거라 김필이 상당히 쑥쓰러워 하고 감동에 젖어 말을 잇지 못했다. 두번째는 춘천 올댓뮤직 음악축제에서 같이 불렀다. 군 미필 시절에 입대 기사가 떴는데, 얼마 뒤 불후의 명곡에 출연한 것을 보면 입대를 연기한 듯하다. 건강 문제로 공익 판정을 받았다. 2017년 1월 31일에 공익 입대가 확정됐는데, 입소 대기자 문제로 선복무 후입소 방식을 적용했다. 비슷한 사례로는 배우 이민호, 이종석이 있다. 공익근무 중인 2018년 10월 6일에 외할아버지 상을 당했다. 2019년 1월 25일, 본인의 인스타그램에서 소집 해제를 알렸다. # 2019년 3월 7일에 전역 기념으로 새 싱글을 냈다. 근육질 몸매며 식스팩이 있다. 운동을 상당히 좋아하고 승부욕 또한 강하다고 한다. 입대 전에는 슬림한 근육형이였는데 전역 후에 벌크업한 거대한 몸으로 돌아와 팬들을 설레게놀라게 했다.(!) 전역 후에 한 라디오에서 본인의 군생활(공익)에 대해 짧게 이야기하다가 몸이 겉은 멀쩡해 보여도 속은 좋지않다고 언급했다. Mnet '필스타그램'에서 재발성 류마티즘이 있다고 밝혔으며 디스크가 있다고 말한 적도 있다. 그래서 면역력 관리와 운동을 더 열심히 한다고.